건강 칼럼

  • 담임목사 >
  • 건강 칼럼
5/25 가정이 화목 하려면 콩나물을 드셔라. 만병이 사라집니다.
운영자 2024-05-26 추천 0 댓글 0 조회 133

가정이 화목 하려면 콩나물을 드셔라. 만병이 사라집니다.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가정은 지상의 천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가정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없으면 다른 어디에서도 진정한 즐거움을 얻을 수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 즐거움을 얻는다고 할지라도 가정에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천지에 아무 곳에도 없습니다. 그래서 가정이 화목(和睦)하지 못하면 가족들한테 온갖 질병이 저절로 찾아오게 됩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모든 질병의 70퍼센트가 가정불화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모든 암의 50퍼센트는 가정불화가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자들의 질병은 80퍼센트가 가정불화로 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부부간에 다투지 않고 일생을 살기는 지극히 어렵습니다. 부부간에 말다툼을 할 수는 있지만, 다투고 나서 바로 화해해야 합니다. 모든 싸움은 먼저 화를 내는 사람이 지는 것이고, 먼저 화해를 청하는 사람이 이기는 것입니다. 

 

한 번 다투고 나면 2주일 넘게 서로 반목(反目)하고 말을 하지 않고, 지내는 부부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내는 것은 불행과 질병과 죽음을 자초(自招)하는 것입니다. 모든 불행은 스스로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서로의 마음에 원망(怨望)을 쌓아두면 안 됩니다. ​한 번 다툰 다음에 보름 이상 서로 말을 하지 않는 부부는 이혼할 확률이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건강하고 오래 살려면 제일 먼저 가정이 화목(和睦)해야 합니다. 화목(和睦)하다는 것은 서로 뜻이 맞고 정답다는 뜻입니다. 

 

화할 화(和), 서로 응할 화(和), 합칠 화(和)에 화목할 목(睦) 눈길이 온순할 목(睦) 공손할 목(穆)입니다. 화목이라는 말에는 가족 전체의 뜻을 바르게 정하는 것은 남편의 몫이고, 가족 전체의 사이를 정답게 하는 것은 부인의 몫이라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뜻은 이성(理性)이고, 정은 감성(感性)입니다. 이성은 남성적인 것이고, 정은 여성적인 것입니다. 이성에도 치우치지 않고, 감성에도 치우치지 않는 것이 화목한 것입니다. 화목은 절대로 혼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도인이 말하기를 어려서부터 70년 동안 입산수도하여 도(道)를 얻는 것보다 가정에서의 화목을 얻기가 더 어렵다고 했습니다. 현대는 독거노인 세대가 많아지고, 고독사(孤獨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혼자 쓸쓸하고 외롭게 살다가 죽어갑니다. 고독은 가난보다 훨씬 더 무서운 것입니다. 부부 사이가 좋을수록 건강하고, 장수(長壽)하며, 부부사이가 험악할수록 질병이 많고 단명(短命)한다는 것입니다. 

 

가정이 화목하기 위해서 가족 구성원은 반드시 다음의 네 가지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① 가정이 화목하기 위해서는 집안에 있는 노인을 존경해야 합니다. ②자녀들을 바르게 가르쳐야 합니다. ③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가 원만해야 합니다. ④ 부부 간의 사랑이 모든 생활의 핵심(核心)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부 간의 사랑에는 다음 8개의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① 서로 존경하고 ② 서로 사랑하며 ③ 서로 믿고 ④ 서로 도우며 ⑤ 서로 위로하고 ⑥ 서로 격려하며 ⑦ 서로 양보하고 ⑧ 서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 밖에 서로 말다툼하지 말고, 서로 싸우지 말며, 불평하지 말고, 작은 일로 흠을 잡지 말며, 시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부부 사이를 화목하게 하는 음식이나 약은 없을 까요? 부부 사이에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데 제일 좋은 음식은 콩나물국입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부부싸움을 하고 나면 콩나물국을 끓여 먹었다고 합니다. 콩나물국은 훌륭한 화병을 치료하는데 제일 좋은 치료약입니다. 

 

참고로 30가지 넘는 약재가 들어가는 우황청심환에 제일 많이 들어가는 약재가 콩나물입니다. 최근 연구 논문에 의하면 콩나물을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 안에서는 스트레스를 물리치기 위해서 독성물질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그 독성물질이 코티솔이나,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 같은 독성 호르몬입니다. ​뇌와 부신에서 스트레스를 물리치기 위해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면 그것을 간에서 해독해야 하는데, 간 기능이 약하면 해독하지 못한 독성물질이 간에 쌓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성질이 조급해지고 화를 잘 내게 됩니다. 콩나물국은 간 기능을 좋게 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독성물질을 빨리 해독하여 울화(鬱火)가 몸에 쌓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콩나물은 열독과 화독을 잘 풀어주는 음식입니다. 부부싸움 하고 나서, 콩나물국을 먹으면 화가 잘 가라앉습니다. 그러므로 콩나물국은 화병으로 생긴 질병들, 우울증, 불면증, 울화병에 효과가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바라기는 가정의 화목과 평화를 위하여 집집마다 콩나물국을 부지런히 끓여 먹을 일입니다. 콩나물하면, 콩나물 대가리가 노란색을 띤 것을 최고로 칩니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콩나물을 효과적으로 드시는 방법은 한 뼘쯤 될 때까지 길게 기른 다음에, 한 나절쯤 햇볕을 쬐게 해서 콩나물 대가리가 초록색으로 변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나물로 가정화목을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 담임목사 (자연치유심신의학전공)-​ ​ ​​ ​ ​​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6/2 먹어서 병든 몸 굶어서 낫습니다. 운영자 2024.06.02 0 136
다음글 5/19 100세 행복은 관절이 건강해야 합니다 운영자 2024.05.19 0 129

03965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100 (성산동) TEL : 02-325-3927 지도보기

Copyright © 마포성산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43
  • Total186,562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모바일웹지원